즐겨찾기 추가
회원가입시 3,000원 포인트 혜택!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블루베리 재배기술 - 정지·전정 ①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10-12 14:56:5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07

 

전정은 과실의 크기와 품질을 향상시키고 수확의 편리성을 도모한다. 품종과 재배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전정에 대해 설명한다.

전정의 목적
블루베리는 주원에서 몇 본의 주륜지가 발생하여 [그림 1]과 같은 모양을 만든다. 다른 과수처럼 주간형이라든지 변형주간형, 개심형 등의 수세는 되지 않는다.
수령 십수년의 레빗아이(품종 우다드)를 수년간 무전정으로 방임하면 수고는 높고 폭도 넓어지며 가지 끝은 밀생한다. 이렇게 되면 주 상부와 내측의 과실은 수확하기 어려워지고 재배관리도 불편해진다. 또한 단가지가 밀생하며 여기에 화아도 발생하므로 개화수는 많이지지만 5월 하순 이후의 생리적 낙과가 증가하고, 격년결과도 발생한다. 수확시의 과실의 크기에도 대소 차이가 발생하고 품질 저하, 소과의 숙기가 지루하게 길어진다.
전정은 이러한 나무가 되지 않도록 실시하는 것으로 매해, 나무의 높이와 폭을 조정하고 수확하기 쉽도록 가지 내부로 몸과 손이 쉽게 들어가는 수형으로 정리한다. 또한 과실이 과하게 달리자 않도록 결과지나 화아량을 조정하고 격년결과를 방지하므로 수량을 안정시킬 수 있다. 게다가 과실품질의 향상과 가지의 충실을 도모하여 가지 내부로 일시가 골고루 잘 닿도록 가지의 배치를 생각하는 것도 전정의 목적이다.

품종별 다른 가지의 성장
블루베리는 품종에 따라 수세가 다르며 재배관리에 따라서도 수세는 달라진다. 전정은 수세의 가약에 따라 강도를 조정한다. 예를 들어 레빗아이는 수세가 강하므로 가지도 잘 발생한다. 수체는 크고 주원도 넓어지기 쉽다. 가지도 빡빡하게 자란다. 이러한 레빗아이의 가지를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이것이 레빗아이 전정의 포인트이다. 반대로 북부하이부시는 가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 고민거리이다. 얼마나 충분히 결과지를 확보할 것인가. 이것이 북부하이부시 전정의 포인트이다.
일반적으로 약전정(짧고 작게 자르는 경우)은 가지가 빡빡하고 약하고 가는 가지가 신장하고, 강한 신주의 발생이 부족하다. 반대로 강전정(길고 많이 자르는 경우)은 강한 신주가 발생하여 영양생장이 왕성하게 되어 화아 착생이 줄어든다. 그리고 중용(中庸) 전정은 강한 신주 발생도 있으며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의 균형도 좋아 충분한 화아가 발생한다.
이러한 점에서 수세가 약한 품종 또는 가지는 영양생장을 왕성하게 하기 위해 강전정을 한다. 또한 큰 과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결실량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므로 화아의 일정 부분을 제거하는 것도 필요하다. 왕성한 품종 또는 가지의 경우, 강전정은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의 균형 파괴를 촉진하므로 약전정 또는 주륜지 유인을 한다.
레빗아이의 경우, 크고 강하게 자란 것을 억제하도록, 주가 어릴 때 관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수세가 본래 가지고 있는 크기까지 주를 성장시킨 후(10년생 이상) 전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고객만족센터

070-0000-0000

  1. Fax : 031-000-0000
  2. 메일: w2a@naver.com
  3. 평일 - 09:00~18:00 / 토요일 - 10:00~14:00

은행계좌 안내

  1. 우리 000000-00-000000
  2. 국민 000000-00-000000
  3. 농협 000000-00-000000
예금주:w2a